티스토리 뷰

728x90
반응형

요즘 Google Play Store에 앱을 제출하면, 사전출시보고서를 발행 해 준다.

사전출시보고서에는 구글에서 보유중인 여러 테스트단말에 제출한 앱을 실행시켜보고, 오류가 있으면 알려준다.

최근 제출한 앱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오류 레포트가 생성 되었다.

 

 

이 중 Stack Trace만 가져오면 아래와 같다.

FATAL EXCEPTION: main
Process: com.google.android.gm, PID: 8472
java.lang.NullPointerException: Attempt to invoke virtual method 'android.accounts.Account com.android.mail.providers.Account.b()' on a null object reference
	at dgg.Z(PG:3)
	at dgg.onPrepareOptionsMenu(PG:6)
	at com.google.android.gm.ComposeActivityGmail.onPrepareOptionsMenu(PG:1)
	at android.app.Activity.onPreparePanel(Activity.java:4137)
	at gn.onPreparePanel(PG:2)
	at vz.onPreparePanel(Unknown Source:2)
	at tm.onPreparePanel(PG:3)
	at tv.a(PG:192)
	at tv.f(PG:7)
	at tc.run(PG:2)
	at android.os.Handler.handleCallback(Handler.java:883)
	at android.os.Handler.dispatchMessage(Handler.java:100)
	at android.os.Looper.loop(Looper.java:237)
	at android.app.ActivityThread.main(ActivityThread.java:8016)
	at java.lang.reflect.Method.invoke(Native Method)
	at com.android.internal.os.RuntimeInit$MethodAndArgsCaller.run(RuntimeInit.java:496)
	at com.android.internal.os.ZygoteInit.main(ZygoteInit.java:1076)

 

이 오류에 대해서 분석을 해 보았고, 분석 결과는 아래와 같다.

 

Gmail 어플리케이션의 이슈이고, 대응 할 필요가 없어보인다.

 

 

이제부터 왜 대응 할 필요가 없어보이는지 설명해 보고자 한다.

 

우선 이 오류가 무엇인지 찾아보았다.

Stack Overflow 등 여러 사이트를 찾았지만, 명확한 오류 원인 및 해결방법을 찾지 못 하였다.

 

재현을 시도 해 보았다.

구글에서 리포팅해준 이슈가 발생한 단말기는 삼성 안드로이드 10 단말기였다.

집에 다행히 삼성 안드로이드 10 단말기가 있었다.

공장초기화를 실행해본 뒤, 배포했던 앱을 설치 해 보았다.

그리고 나의 앱에서 gmail을 열 수 있는 동작을 한 결과, gmail에서 해당 현상이 재현되었다.

Stack Trace도 동일했다.

해당 폰에서 gmail을 업데이트 해 보았다.

gmail을 업데이트 한 뒤 현상 재현을 시도 해 보았으나, 현상 재현이 시도되지 않았다.

예전 버전(2019.11.21.283644823.release)의 gmail 어플리케이션에서 있었던 이슈이고, 현재 해결 된 것으로 보인다.

좀 더 명확히 하고자 gmail 의 release notes를 찾아보았으나, 찾을 수 없었다.

728x90
반응형
댓글